얄리얄리 만물상

2020년 1분기 자동차 공업 경제 운영 상황 중국 발표 내용 정리

배포 시간: 2020-05-11  출처: 장비공업일국

 

2020년 4월, 중국 내 전염병 발생상황의 방역 추세가 더욱 공고해짐에 따라 국가의 자동차 소비 촉진 정책으로 인해 자동차 업계의 생산 및 판매가 빠르게 회복되었고 4월 생산 및 판매가 동기 대비 하락을 마감하고, 소폭 증가세를 보였다.

1. 4월 자동차 판매 동기 대비 4.4% 성장

4월 자동차 생산은 210만 2,000대, 판매 207만 대를 달성하여 동기 대비 각각 2.3%와 4.4% 상승했다.
1-4월 자동차 생산 559만 6000대, 판매 576만 1000대를 기록, 동기대비 각각 33.4%와 31.1% 하락했다.

(1)  4월 승용차 판매량이 동기대비 2.6% 하락

4 승용차 생산대수 158 7000, 판매대수 153 6000대로 전년대비 각각 4.6%와 2.6% 감소했다.

차종별로는 세단 차량 생산, 판매가 각각 76만 대와 74 3000대를 기록해 동기대비 각각 5.6%와 6.2% 감소했다.

SUV 생산과 판매는 각각 72 4,000대와 69 6,000대를 기록하여 동기대비 각각 3.1%와 7.3% 증가했다.

MPV 생산, 판매는 각각 6 5,000대와 6 1,000대를 기록하여 동기 대비 39.6%와 36% 하락하였다.

밴 차량의 생산, 판매는 각각 3 8000, 3 6000대를 기록 전년 동기대비 각각 22.8%, 11.5% 감소했다.

 

1-4 승용차 생산과 판매 각각 429 1000대와 443 3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37.8%와 35.3% 감소했다.

차종별로는 세단 차량 생산과 판매는 각각 201 1000대와 208 4000대로 동기대비 38.9%와 37.2% 하락했고,

SUV 생산과 판매는 각각 201 5,000대와 207 1,000대로 동기대비 각각 32.2%와 29.2% 하락했다.

MPV 생산과 판매는 각각 17 8,000대와 19 7,000대를 기록하여 동기대비 각각 63.7%와 57.7% 하락하였다.

벤 차량의 생산과 판매는 각각 8 7000, 8 1000대를 기록 전년 대비 각각 41.8%, 41.6% 감소했다.

 

4월 중국 브랜드의 승용차 53.2만 대를 판매해 동기 대비 9.4% 하락했으며 승용차 총판매량의 34.6%를 차지하며 점유율은 동기대비 2.6% 포인트 하락했다.

 

1~4월, 중국 브랜드의 승용차 누적 판매는 168만 9000대로 동기 대비 39.3% 하락했고, 승용차 총판매 총량의 38.1%를 차지하며, 점유율도 동기 대비 2.5% 포인트 하락했다. 그중 세단 차량 판매량은 39만 4,000대로 동기 대비 41.1% 하락하여 시장 점유률은 18.9%에 달했다. SUV 판매량은 107만 6,000대로 동기대비 33.2% 하락하였고 시장점유률은 52%에 달하였다. MPV 판매량은 13만 8000대로 동기대비 62.2% 하락했고 시장점유율은 70%를 기록했다.

 

(2) 4월 상용차 판매량 동기대비 31.6% 성장

4월 상용차 생산과 판매는 각각 51만 4,000대와 53만 4,000대를 기록하여 동기대비 각각 31.3%와 31.6% 증가되었다.

차종별로는 화물차의 생산, 판매가 각각 47만 5000대와 49만 6000대로 동기대비 각각 33.8%와 34.2% 증가했으며

버스의 생산, 판매가 각각 3만 9,000대와 3만 8,000대로 동기대비 각각 6.9%와 5.2% 증가하였다.

 

1-4 상용차 생산과 판매 각각 130 4,000대와 132 8,000대로 동기대비 각각 13.1%와 12.4% 감소하였다.

차종별로는 화물차 생산, 판매가 각각 119 6000대와 122 3000대를 기록해 동기대비 각각 13%와 11.6% 하락했으며

버스 생산과 판매는 각각 10 8,000대와 10 5,000 동기대비 각각 14.6%와 21.1% 하락하였다.

2. 4월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이 동기 대비 26.5% 하락하였다

4월 신에너지 자동차의 생산과 판매는 각각 8만 대와 7만 2,000대를 기록하여 동기 대비 각각 22.1%와 26.5% 감소하였다.

차종별로는 순수 전기 자동차의 생산, 판매가 각각 5만 7,000대와 5만 1,000대로 동기 대비 각각 31.4%와 28.6% 하락하였으며,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생산, 판매는 각각 2만 3,000대와 2만대로 생산량은 동기대비 16.8% 증가하였고 판매량은 동기대비 20.7% 감소했다. 연료전지 자동차는 생산, 판매가 각각 109대와 73대를 기록하여 동기대비 각각 11.1%와 9.4% 증가하였다.

1-4월, 신에너지 자동차의 생산과 판매는 모두 20만 5,000대로 동기대비 각각 44.8%와 43.4% 하락하였다.

차종별로는 순수 전기 자동차의 생산, 판매가 모두 15만 5,000대로 동기 대비 각각 46.9%와 44.6% 하락하였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생산, 판매가 각각 5만 1,000대와 4만 9,000대를 기록하여 동기 대비 각각 37.6%와 39.8% 하락하다.

연료전지 자동차는 생산 및 판매가 각각 292대와 280대로 동기 대비 23.2%, 21.7% 증가하였다.

 


3. 1-3월 주요 기업의 영업 수입 동기 대비 34.7% 하락

1-3월, 자동차 공업 주요 기업 (그룹)은 누적 영업 수입이 6268억 8,000만 위안으로 동기 대비 34.7% 하락했고, 누계로 이윤과 세금 총액은 339억 7000만 위안으로 동기 대비 72% 하락하였다.

4 · 4월 자동차 수출 동기 대비 15.7% 하락

4월 자동차 완성차 수출은 7만대로 전년 동월 대비 15.7% 감소했다.

차종별로 보면 승용차 수출량이 5.5만대로 동기 대비 4.5% 하락했고, 상용차 수출은 1만 5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40.5% 감소했다.


1-4월 자동차 완성차 수출은 27만 4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2.6% 감소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의 수출이 20만 9,000대로 전년대비 2.5% 증가하였고, 상용차 수출은 6만 5000대로 작년 동기 대비 40.6% 감소했다.

 

출처: 중국인민공화국 공업 및 정보화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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