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리얄리 만물상

2020년 1분기 인터넷 및 관련 서비스업 운영 상황 중국 정부 발표

 

배포 시간: 2020-04-29  출처: 운영 모니터링 조정국

2020년 1분기, 인터넷과 관련 서비스업은 안정세에서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고, 사업 수입 증가가 둔화되고, 업종 이윤이 지속적으로 하락했으며 각기 다른 유형의 기업과 업무에 뚜렷한 분화와 발전 추세가 나타났다.

 

1. 전체적인 운영 상황

인터넷 사업 수입 증가 둔화.

1분기, 중국의 일정 규모 이상의 인터넷 및 관련 서비스 기업 (이하 인터넷 기업이라고 함)의 업무 수입 2153억 위안, 동기 대비 1.5% 성장, 성장율 동기 대비 15.8% 하락, 1-2월 대비 3% 하락.

 

2019 , 2020 인터넷 사업 성장률 비교 차트

 

업계 이윤의 지속적인 하락.

1분기 전 업계 영업 이익은 184.4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24.9% 하락 (작년은 동기 대비 17.3% 성장) 했고, 하락폭은 1-2월보다 5.2포인트 확대됐다.

연구 개발 (R&D) 투자 동기대비 같은 수준.

1분기, 전업종내 연구 개발비용은 120.8억 위안 달성, 지난해 동기의 투자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성장 속도 동기 대비 22.4% 하락, 1-2월 대비 10.6% 하락했다.

 

2. 업무별, 지역별 운행상황

정보 서비스 수입의 빠른 성장, 게임, 오디오 비디오 서비스 수입이 뚜렷한 증가세를 보임.

1분기 인터넷기업이 달성한 정보서비스 (인터넷 음악과 동영상, 인터넷 게임, 뉴스정보, 인터넷 도서 등을 포함) 수입은 1466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11.1% 증가했으며 인터넷 사업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8.1%였다. 특히 인터넷 게임 · 오디오 비디오 서비스 업체들의 영업수입이 지속적으로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인터넷 플랫폼의 서비스수입 하락, 서로 다른 영역의 기업들의 뚜렷한 발전과 분화.

1분기, 인터넷 플랫폼 서비스 기업 (생산 서비스 플랫폼, 생활 서비스 플랫폼, 과학기술 혁신 플랫폼, 공공 서비스 플랫폼 등의 제공을 위주로 함)은 사업 수입이 474.2억 위안을 실현하여 동기 대비 22.6% 하락하여 인터넷 업무 수입의 22%를 차지했다. 그중,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위주로 하는 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했고,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위주로 하는 플랫폼 기업의 수입이 큰 폭으로 떨어졌으며, 전자상거래 기업은 소셜과 생방송 쇼핑 등 새로운 모델을 적극적으로 발전시켜 수입 증가 속도가 다소 반등했다.

 

인터넷 접속 서비스와 인터넷 데이터 서비스 관련 수입의 비교적 빠른 성장세.

1분기 인터넷기업들의 인터넷 접속 및 관련 서비스 사업 수입과 인터넷 데이터 서비스 수입은 각각 71.7억 위안과 34.6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12.2%와 8.9% 증가하였고 성장률이 인터넷 사업 수입의 10.7%와 7.4% 포인트보다 높았다.

 

중국 중부 지역 (호북을 제외한)의 인터넷 사업 수입은 쾌속 성장을 유지, 기타 지역은 각기 다른 정도로 하락

1분기 동부지역의 인터넷 사업 수입은 1735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0.8% 하락 (1-2월 성장률 4.4%) 했고, 전국 (다지역 기업 제외) 인터넷 사업 수입비중의 90.5%였다. 중부 지역 (호북을 제외)의 인터넷 사업 수입은 96.4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44.9% 성장하였고 성장 속도가 전국 평균보다 43.4% 높았다. 서부와 동북지역의 인터넷 사업 수입은 77.6억 위안, 9.3억 위안으로 각각 7.3%와 10.6% 하락하여 1~2월 4.1%와 10.8%에 비해 하락폭이 줄어들었다.


주요 성들에서 차별화된 발전 태세를 갖추고, 각 성들에서 비교적 빠른 성장을 유지.

1분기 인터넷 사업 누계 소득 상위 5위인 베이징 (13.2% 상승), 광둥 (2.9% 하락), 상하이 (28.4% 포인트 하락), 저장 (85.3% 포인트 상승), 푸젠 (3.0% 상승)의 인터넷 사업 소득은 모두 1661억 위안으로 전국 (다지역 기업 제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6.6%에 달했다. 인터넷 사업  수입 성장률은 성장 중인 17개의 성과 도시, 그중 안휘, 녕하, 저장, 톈진, 충칭, 후난 등에서 증가폭이 50%를 넘었고, 내몽고, 신장, 랴오닝, 헤이룽장 성 등에서는 하락폭이 컸다.

 

3. 중국 모바일 응용프로그램 (APP) 수량 증가 상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APP) 수는 전반적으로 하락추세.

3월 말까지 중국내 시장에서 모니터링한 앱 수량은 351만개로 2월말보다 1만개 감소하였고, 통계대비 0.3% 하락되였으며 하락폭이 1.7% 포인트 줄어들었다.이 중 중국 제삼자 앱스토어 앱은 204만 개, 애플 앱스토어 (중국 지역)의 앱은 147만 개였다.3월, 새로 추가된 앱수가 13만개에 달하였고 삭제된 앱이 14만개에 달하였다.


게임 카테고리의 애플리케이션의 숫자가 상위권을 유지.

3월 말까지, 모든 종류의 앱 가운데 상위 4개 앱을 합한 비율은 57.8%에 달하며, SNS, 교육 등 10개 앱이 42.2%를 차지했다. 이 중 게임 분야 앱 수는 계속 1위를 유지한 87만 9000개로 2월 말보다 4만 2000개 늘어나 전체 앱 비중이 25%를 차지했다. 생활 도구 49만 9000개, 전자상거래 35만 8000개, 생활 서비스 29만 5000개로 각각 2위, 3위, 4위를 차지해 전체 앱 중 14.2%, 10.2%, 8.4%를 차지했다.

 

다운로드 수에서 생활 서비스류 앱이 가장 빠른 증가.

3월말 현재 중국의 제3자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된 애플리케이션이 총 11,043억 회에 달하였다. 그중 음악, 비디오류의 증가세가 가장 뚜렷한데 다운로드 건수가 1,487억 회에 달해 전달 대비 4.8% 성장했고 지속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게임류 1318억 건, 생활도구류 1285억 건, SNS 1265억 건, 시스템 도구류 1112억 건 순으로 2위, 3위, 4위, 5위를 차지했다. 생활 서비스류 다운로드 횟수는 1011억 회, 순위의 6위를 기록했는데 전달 대비 10.4% 성장했고 증가 속도가 가장 빨랐다. 나머지 애플리케이션 중 500억 건이 넘는 앱은'뉴스'(929억 건), '전자상거래'(712억 건), '금융업'(647억 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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