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리얄리 만물상

중국에 살고 계시는 유학생과 교민분들이 유의하셔야 할 소식이 있습니다.

 

지난 4월 21일 공안부 교통관리국에서 발표한 소식에 따르면  “一盔一带”(안전헬멧,안전벨트)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오토바이 운전자와 전동 자전거(전기오토바이) 운전자, 자동차 탑승자의 안전 의식을 높이기 위해서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는데요.

 

헬멧 착용과 관련된 단속을 강화하기로 함에 따라 헬멧의 수요가 급작스럽게 증가하여, 헬멧의 가격폭등 및 판매 사기와 같은 상황에 대해서 공안국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헬멧 생산 공장에서는 물건을 사기 위한 행렬이 장사진을 치고 있다는 웃지 못할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6월 1일 부터 오토바이 운전자가 헬멧을 착용하지 않을 경우와 자동차에 탄 사람이 안전벨트를 사용하지 않을 때 교통법에 따라 처벌하도록 하고, 전동자전거(전기오토바이) 운전자의 경우에는 구두 상의 경고 및 헬멧 사용 캠페인을 지속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헬멧 미착용의 경우 벌금 50위안, 벌점 2점

안전벨트 미착용 벌금은 200위안,

대상은 자동차 승객 전원 즉, 앞 뒤 좌석 모두에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교통관리국에서 전동자전거(전기오토바이) 운전자에 대해서 단속을 시작하지 않는 이유는 아마 헬멧 가격 폭등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가격 안정이 되면 단속을 시작하게 될 수 있으니, 전기오토바이 이용하시는 분들은 헬멧을 구비해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6월 1일부터 자가용을 이용하는 분이던, 택시를 이용하는 분이던 안전벨트 착용을 생활화 해야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